광고
광고

고용부, 중대재해 정보·통계 공개 강화...사례·예방자료 공개, 통계 홈피 개설

건설기계뉴스 | 기사입력 2023/11/09 [09:53]

고용부, 중대재해 정보·통계 공개 강화...사례·예방자료 공개, 통계 홈피 개설

건설기계뉴스 | 입력 : 2023/11/09 [09:53]

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 사이렌(오픈채팅방)’을 통해 기업관계자 등에게 공유된 중대재해 발생 사례, 계절시기별 위험 예방자료 등 총 320여 건을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전부 공개한다고 최근 밝혔다.

 

이번 자료 공개는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유사재해 재발을 방지하는 데 중대재해 사이렌만큼 좋은 교과서가 없다며, 그동안 축적된 자료들을 공개해 달라는 현장의 요구가 많아 이루어졌다.

 

  ©


요즘 현장 안전관리자 사이에서는 이제 별도 검색 없이 중대재해 사이렌 오픈채팅방만 확인하면 우리 사업장에 꼭 맞는 재해예방 자료를 찾을 수 있다.”라는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. 그뿐만 아니라, 자신의 사업장과 같은 기계나 유사한 공정에서 발생한 사고 사례가 담긴 중대재해 사이렌 자료를 노동자가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에 게시해 놓은 곳도 다수 있다.

 

이에 고용노동부는 그간의 모든 자료를 업종사고유형사고 기인물별로 분류하여,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게시(홈페이지(http://moel.go.kr)-정책자료-정책자료실-‘중대재해 사이렌’)하기로 했다. 앞으로는 매월 자료를 공개해 누구나 언제든지 필요한 자료를 내려받아 재해예방 활동에 적극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.

 

한편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홈페이지를 개설하기 위해 중대재해 통계 홈페이지 구축연구용역을 발주했다. 중대재해통계에서는 업종별, 규모별, 재해유형별, 기인물별로 재해를 확인할 수 있다. 세부적으로 월·분기·연도별 통계, 지역별, 성별, 연령별, 직종별, 발생시기별로도 그래프 등 시각적 자료로 확인이 가능하다. 아울러 중대재해 발생 현황에 따른 추세도 확인할 수 있다. 한눈에 보는 통계 메뉴에서는 중대재해 현황 인포그래픽 등 통계 이미지도 제공한다.

 

 

 
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광고
광고